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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온라인쇼핑몰

쇼핑몰은 만들었는데 무엇을 팔지 모르겠다면? 데이터랩

 

쇼핑몰을 창업한다고 했을 때 보통은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 또는 쿠팡, 지마켓, 11번가, 아니면 자사몰 등등..

다 좋습니다 뭐가 됬든 중요한 것은 '시작' 한다는 것이니까요 🙂

 

자 그럼 시작을 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다음 뭘 해야될까요?

 

쇼핑몰의 기준은 보통 무언가를 파는 것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쇼핑몰로 봤을 때는 아무래도 상품을 파는 것이겠죠?

 

가장 좋은 케이스는 아무래도 창업하기 전에 본인이 전문적으로 했던 카테고리를 쇼핑몰 창업으로 유연하게 연결시키는 게 베스트 오브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딱히 관심 가진것도 없고 전문화된 기술도 상품도 없다면? 막막하죠 😞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이곳을 주목해주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많이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그리고 그 네이버에서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죠

 

네이버는 우리에게 더 잘 팔아보라며 여러 가지 도움을 줍니다

그중 하나가 이 '데이터랩'입니다

 

물론 쇼핑몰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말 그래도 데이터랩 네이버 안에서의 정보의 흐름들을 파악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랩을 이용해서 어떻게 쇼핑몰 카테고리 정하는 것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랩에 많은 메뉴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쇼핑 인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카테고리별 관심도를 측정할 수가 있어요

먼저 관심 가는 분야가 있거나 잘 알고 있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그 카테고리를 설정-> 아래 기간 설정(대략 1년 정도로 해주세요)->아래 그 외 필터를 체크해주시고 조회하기 클릭

 

 

 

 

 

 

 

자 그러면 그래프로 대략적인 클릭량 그래프를 볼 수 있어요 클릭량의 비율은 퍼센트 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나 검색이 됐는지 알 수 없지만

1년 동안의 클릭량 추이를 봤을 때 굴곡이 적고 고르다고 하면 아 이 카테고리는 구매자들이 1년 내내 관심을 가지는 카테고리구나 

라고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하단을 보시면 이 카테고리를 어떤 기기로 많이 검색을 했는지 알 수 있는데 요즘 누구나 다 스마트폰이 있는 시대라 모바일이 많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이 카테고리에 남성 여성 중 누가 더 관심을 많이 가지는지, 또 어떤 연령대에서 관심을 가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의 쇼핑몰이 추후 어떤 콘셉트로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구성할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가 될 수 있겠네요 🙂

 

 

 

 

 

그러면 오른쪽에 인기 검색어를 봅시다

총 450가지의 키워드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순서대로 나열해줍니다

 

우리가 이것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이 카테고리에서 고객들은 어떤 제품들에 관심을 가질까?입니다

 

 

하지만 만약 생각해둔 카테고리가 없다면 우리는 카테고리별로 순서대로 계속 조회하도록 막일할 수밖에 없어요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정교한 데이터나 나올 테니 절대 의미 없는 시간은 아닙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난 이 카테고리를 하겠어 라고 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카테고리와 경쟁률이 약한 카테고리 돈이 더 잘되는 카테고리는 무조건 같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지요